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앞니끝이 조금 부서진 아기의 신경손상 유치 앞니 외상 신경치료
원장샘 조회수:1023
2014-02-05 15:46:25
lsselly wrote:
> 안녕하세요! 58번 질문에 답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선생님 말씀듣고 동네치과에 갔는데 아기가 너무어려 날카로운 끝을 갈아줄수도 없다고 하시네요.그저 신경이 손상되었으면 20여일후부터 이가 까맣게 변할텐데 그래도 3살이전까진 치료를 못한다 하시더군요.
> 변색이 전혀 없고 멀쩡하던게 부서진걸 보니 외상이 틀림없는듯 하고요. 그 옆 이빨보다는 조금 더 흔들리는것 같습니다.그러나 현재 우유병도 빨고 플라스틱 장남감도 자꾸 입에 넣어 제가 못넣게 하고 있습니다. 신경이 손상됐다면 현재 아기가 통증을 느끼나요?
> 이빨이 빠지면 치료는 가능한지요. 너무 걱정이 많다 싶긴한데 꼭 답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귀댁 아이의 치아가 외상으로 아주 조금 깨져나가고 약간 흔들리더라도 그 선생님 말씀대로 별다른 처치없이 좀더 기다려 볼 수 도 있습니다. 아주 어린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외상을 받더라도 회복능력이 뛰어나고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현재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치아가 외상을 받더라도 아주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통증을 크게 느끼지는 않습니다. 정규적인 치과검진 및 몇개월후 치아 엑스레이 사진을 찍어보시구 좀더 관찰이 요구됩니다. 혹시 아이의 이가 시간이 지나 검게 변한다면 외상으로 인해 치아신경이 손상되어 죽은 경우 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증상은 강한 외상시 나타나고 흔하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일단은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유치가 미리 빠지는 경우를 물어보셨는데요 유치뿌리에 금이 간 경우를 제외하고는 빼주지 않고 신경치료로 해당유치를 살려주어서 정상적으로 빼주는 시기(만6세이상)까지 쓸수 있도록 해줄 수 있습니다.

--- 2000 7.13 김도형 꼬마이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