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충치 진행속도에 대하여
원장샘 조회수:930
2014-02-05 15:46:42
김재인 wrote:
> 안녕하세요
> 저는 33개월 된 아들 때문에 이렇게 글을 올렸습니다.
>
> 2달 전에 제가 치과 치료 받으면서 아이치아도 검사를 받았습니다. 당시 선생님께서 아이가 우니까 좀 진정되면 다시 오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참고로 저의 아이는 미용실도 무서워 해서 제가 직접 깎아 주고 있는데 이런 아이를 치과에 데려 가야 한다니 정말 아찔합니다.
>
> 오늘 선생님 홈페이지에서 처음으로 알았는데 수면요법이 있더군요.정말 부작용이 없는지 궁궁하네요.저의 아이는 다른 치아는 모두 괜찮은데 아랫어금니 양쪽에 한개씩 충치가 있습니다.저는 6개월 정도 뒤에 한국에 가려고 하는데 그 때까지 치료 받지 않으면 충치가 심해지나요?(여기 의료환경이 열악한 편이어서)
>
> 제가 한국에 있을 때 어린이 전문 치과 가지 않은게 이렇게 후회가 될 수 없네요.
> 좋은 답변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보내주신 질문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아이가 충치치료를 제대로 못받고 외국에 갔다구요? 먼저 수면요법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요. 부작용은 거의 드뭅니다. 수면요법은 쉽게 말해 잠이오도록 유도해주는 수면제를 치료전 아이에게 먹이고 치과치료시 거부반응을 줄이면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 그러나 치과치료 경험이 없는 귀댁 아이의 경우 일단 치과치료에 적응하도록 한후 치료를 들어가는게 처음부터 수면요법을 적용하는 것 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현재 썩어있는 유치 어금니는 정확한 상태를 보지 못해서 어느정도의 충치인지 파악하기가 힘듭니다만. 만약 충치가 미약한 초기 충치라면 이를 깨끗이 닦아주는 방법(특히 잠들기전)과 불소용액 양치법 및 식이조절(설탕등 당분이 들어있는 음식섭취량 조절)로 충치의 진행을 최대한 억제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아이의 충치가 이미 많이 진행되어 깊은 충치(현재 아이가 별다른 통증을 보이지 않거나, 식사시 가끔씩 불편호소)라면 지금 치료를 받는게 더 좋을 것 같군요. 아이의 이는 충치진행 속도가 성인과 다르게 빨라서 6개월 후 쯤이면 신경까지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 2000 9/22 김도형 꼬마이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