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고맙습니다.궁금한것이 하나 더 (손가락 빨기 방지장치, 치은염)
원장샘 조회수:1015
2014-02-05 16:12:03
강미화 wrote:
> 치과가 가보니 고름이 생겼고 신경이 손상을 입어 치료를 해야되나 애가 너무 어려 6개월이후에 치료를 하자고 합니다.고름만 제거하고 왔습니다.그런데 입냄새인지 고름냄새인지 냄새가 나 좀 신경이 쓰입니다 잇몸도 약간 부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제 생각에는 어려도 빨리 치료하는 것이 더 나을것 같은데.
> 그러고 손빨기 방지장치란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많이 궁금합니다.지금 노는 시간에는 통제가 되나 잠잘때는통제가 안되어 방법을 연구하고 있었습니다.
> 치과에 선생님이 프라그가 많다며 양치하는 방법과 함께 양치를 해 주셨는데 피가 나와도 게속해야 프라그가 제거 된다고 하십니다.집에 와서 양치를 하니 피가 나옵니다 계속 그런상태가 되면 잇몸은 상하지 않는지?하루에 양치를 3번 시키라고 하는데 3번까지 해야되는지?피가 나오고 하니 양치하기를 더 싫어 합니다.
> 여러가지 가르쳐 주신것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고맙습니다 앞으로도 많이 도와주십시요.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현재 아이의 잇몸이 부어있고 고름이 나오며, 아이가 치과치료에 어느정도 치료에 협조적이다면,, 지금 신경치료를 해주는 것이 더 좋을 것 같군요. 그리고 물어보신 손가락빨기 방지장치는 만 4세이후에도 습관의 차단이 전혀 안되는 경우에 입안쪽 윗턱 어금니 양쪽에 교정용 철사를 걸어주고 여기에 약간 날카로운 갈고리 모양의 철사를 접합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의 기능은 손가락을 빨 경우 손끝에 상처를 주지 않고 찔리는 느낌이 들도록 해주어 입에 손가락 넣는 것을 확실히 차단시켜주는 장치입니다.
그리고 칫솔질에 대해 물어보셨는데요. 프라그란 쉽게 말해 음식물찌꺼기와 세균덩어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프라그는 몸에 끼는 때와 같이 우리가 잘 씻지않고 불결할 경우, 피부에 염증이 생겨 피부병이 생기듯 잇몸에 염증을 유발시키는 구강내 때입니다. 염증이 있는 경우 잇몸속 혈관은 원래 크기보다 풍선처럼 아주 크게 부풀어져 있기 때문에 경미한 자극(칫솔질, 잇몸을 누름, 침뱉음)이 잇몸에 가해진 경우 쉽게 터져 출혈이 생깁니다.
현재 귀댁의 아이의 문진소견으로 보아 구강위생이 불량하여, 잇몸에 염증이 있기 때문에 처음 몇일간은 칫솔질시 약간 아플수 있으며, 피가 자주 날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더라도, 하루 3번 매식후 3분 이내에, 3분간 칫솔질하며, 구석구석 잘 닦아주신다면 잇몸 염증은 곧 없어질 것 입니다. 우려하신 것처럼 잇몸이 상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며칠후 칫솔질시 아이가 아파하거나 불편감이 없어지며, 피도 안나오고 건강한 잇몸이 될 것입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2000 11/21 김도형 꼬마이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