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충치치료때문에 고민이네요^^
원장샘 조회수:1387
2014-02-06 20:00:04
은하나 wrote:
> 안녕하세요^^ 초등학교2학년 딸애가 1년정도전에 충치치료를 받앗는데요 그때 깨끗하게 해서 걱정없겟다 햇는데 지금 다시 치과를 다니는데 엄청 마니 썩엇데요 그때 당시 레진인가하는 재료로 떼워서 비용도 엄청 들어갓는데 또 썩어서 다시 해야된데요 전부다~ 그냥 보험되는걸루 할까 햇는데 병원서 레진으루 해야만 한다고 해서 그렇게 햇느데 다시 치료해야댄다니 너무 황당합니다 그것두 유치까지 레진으루 떼워야 하나요? 물론 존걸루 하면 좋지만 갑자기 병원서 하라는 대로 치료를 받으려니 너무 비용이 부담스럽네요^^ 이번에 한개 6만원짜리로 떼우면 잘 안썩는다나~~.ㅠ 제가 궁금한건요 유치를 그냥 보험되는걸루 떼움 안대는건가요? 그리고 한개는 너무 마니 썩어서 신경치료까지 하고 모자를 씌운다나 그걸해야댄데요 병원을 바꿔 볼까요? 그리고 치료를 한이에 까맣게 점같은게 남아잇는데요 그건 썩은걸루 보기 힘들다면서 안 갈아내는데요 꼭 그게 다시 더 크게 썩을거 같은데 왜 안갈아내는지 모르겠어요 ㅠ.ㅠ 너무 두서없이 썼네요 죄송합니다 그럼 답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김도형 꼬마이치과입니다.


많은 질문을 하셨군요. 그곳 치과에서 자세히 물어보시지 못하셨군요. 치료비 물어보시기 전에 재료의 성질이나 특성 그리고 왜 이를 싸주어야 하는지 환자보호자로서 당연히 물어볼 권리가 있습니다.
참 이런 비슷한 질문에 답변드릴때가 참 힘들고 어렵네요. 언론과 정부가 만들어 버린 이 의사를 못믿는 불신시대에 살고 있으니 치료전 충분히 오해를 하실 만도 합니다.
먼저 충치치료 재료인데요. 귀댁 아이의 경우 아직 초등학교 2학년인데요. 정확한 상태를 보지 못해 확답은 힘들지만 안쪽 유치 어금니의 경우 초등학교 5-6학년 정도에 대부분 교환 해주게 됩니다. 이런 경우 해당 유치 어금니 충치부위를 메꿔주는 재료는 아말감, 레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말감이라는 재료의 장점은 보험적용이 되어 치료비가 저렴하여 많이 쓰고 있습니다만 단점으로는 중금속인 수은이 들어가야 완전히 굳는 물리적 특성이 있습니다. 이때 수은은 소량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인체에 별다른 영향은 끼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만약 인간이 환경오염에 의해 자기도 모르게 수은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미나마타 병이 야기됩니다.).
그외 여러 아말감의 단점이 있지만 지면상 생략합니다.
이런 아맘감을 대체하고자 나온 이색깔의 재료인 레진은 유치나 영구치의 작은 충치부위나 앞니치료시 중금속인 수은이 들어있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치아색과 비슷해 치료 받은 부위가 거의 표시가 않나서 훌륭한 치과 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보험적용이 안되 치료비가 좀 들어가며 굳을때 약간 수축되거나 물리적 성질이 금보다는 약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면 요즘 새집증후군이라는 것 들어 보셨는지요.
아파트 내부 인테리어시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 포함된 값싼 재료로 집을 지을때와 비용이 들더라도 미래를 생각해서 친환경적인 재료로 집을 짓는것과 비슷한 이치라 생각됩니다. 유치는 영구치가 나올 공간을 마련해주는 아주 특이한 기능이 있습니다. 유치관리가 잘되지 않고 바른 영구치열을 기대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나무도 떡잎부터 잘 관리해주어야 반듯하게 잘 자라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신경치료 받은이는 이의 신경을 제거해주어서 치아 자체에 칼슘 영양분, 수분, 혈액공급이 제대로 안되 고목나무 처럼 되어 이껍질만 쓰는 치료입니다. 당연히 몇년간 깨지지 않고 잘 유지 되려면 이를 싸서 보호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에 나타나는 까만점의 경우 이의 표면이 변색만 되었지 썩지 않는 경우라면 치료하지 않고 대부분의 경우 나둡니다. 약간 색이 변했다고 해서 굳이 성한 그부분의 이를 깍고 떼워줄 필요는 없습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꼬마이(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