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손가락을 빨아요.
원장샘 조회수:994
2014-02-06 20:00:14
서연맘 wrote:
> 7개월된 여아의 엄마입니다.
> 심심하거나 특히 잠자기 전에 손가락을 너무 빨아요
> 손가락을 빨지 않고는 잠을 못자는데 그대로 두자니 부정교합, 손가락이상이 걱정이고 못빨게 하자니 구강기만족에 문제가 있어서 성격형성이 걱정입니다.
> 어떻게해야 하는지 선생님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중복되는 질문이라 인용하여 설명드립니다.
현재 아이가 심하게 손가락을 빤다구요. 이러한 습관이 계속 지속된다면 나중에 유치나 영구치의 부정교합(앞니돌출, 이의 벌어짐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집니다. 이런경우 아이가 손가락을 안빨도록 계속 주의를 주십시요. 이시기의 손가락 빠는 습관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좀더 습관이 개선될 때 까지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너무 걱정하시지는 마시구요. 아이에게 손가락 빤다고 너무 야단치는 것보다는 아이가 너무 어리더라도 " 손가락을 안빨고 있으신 참 예쁘구나 "하고 자주 칭찬을 하여 주면서 습관이 점점 개선되게 해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계속 주의를 주어도 개선이 안되면 손가락에 아주 신맛이 나는 구연산이나 다른 아주 쓴 약제등을 자주 빠는 손가락에 발라주세요. 그래도 개선이 안되는 경우라면 가까운 치과에 상담 및 적절한 처치가 요구됩니다.

그러나 아이가 성장하여 만 4세이후에도 전혀 개선이 안되는 경우라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입안에 손가락 빨기를 차단해주는 장치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손가락빨기 방지장치는 만 4세이후에도 습관의 차단이 전혀 안되는 경우에 입안쪽 윗턱 어금니 양쪽에 교정용 철사를 걸어주고 여기에 약간 날카로운 갈고리 모양의 철사를 접합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의 기능은 손가락을 빨 경우 손끝에 상처를 주지 않고 찔리는 느낌이 들도록 해주어 입에 손가락 넣는 것을 확실히 차단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습관이 개선되면 돌출되었던 구강내 조직 및 이는 대부분은 다시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꼬마이(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