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우리아기 잇몸에 염증이 생겼어요
원장샘 조회수:1294
2014-02-06 20:01:05
이학준 wrote:
>
> 안녕하세요?저는 미국LA에서 35개월 남자아이와 17개월 여자아이를 키우는 전업주부입니다. 이곳에 정착한지 이제 겨우 1년남짓이라 아직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어 치과보험을 따로 들고 있지 못한 형편이었는데,
>
> 35개월된 사내녀석이 걱정되어 이렇게 편지를 보냅니다.(이름:이학준)
> 학준이는 왼쪽 앞니중 송곳니 바로 전이빨이 언젠가(1999년 12월)부터 깨어져 없어지기 시작하더군요. 처음에는 어디 부딪쳐 이가 부러진줄 알았더니 아이가 조금 아프다고 하더군요.그래 양치질을 열심히 시키니 며칠 지나고 괜찮다고 했습니다.
> 최근 한달 전 쯤 전부터 보이던 부분(치아)이 아무것도 없고 해서 (잇몸만 있음) 아시는 치과선생님을 교회에서 잠깐 소개 받아 아이를 보여드렸더니 어차피 빠질 이가 좀 일찍 없어지는 것 정도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아이이빨이 촘촘한 정도가 아니라 조금 간격이 벌어져 있어 옆 이빨까지 번질 확률도 별 걱정이 없어도 되겠다고 하시며 혹 아이가 아프다면 다시 병원에 데려가보라고 하시더군요.
> 그러던중 한일주일전부터는 그 이빨 위에 잇몸이 빨갛게 부풀었습니다.
> 동그랗고 빨간것(잇몸색깔)이 있어 깜짝 놀라 물어보니 아이는 아프지 않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오늘저녁에 보니 그빨갛게 부어있던 잇몸에 하얀것이 보입니다.
> 꼭 염증이 생겨 고름이 들어있는것만 같아요.
> 선생님, 이곳은 치과진료비가 워낙 비싸 엄두를 못내고 있었는데
> 어떻게 해야 합니까, 편지만 보시고도 증상을 좀 가늠하실수 있다면
> 당장 병원에 달려가야할지를 말씀해주세요.
> 중요한것은 35개월된 학준이는 이빨이 아프지는 않대요.(그부분(잇몸)을 누르더라도)
> 빠른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 안녕하세요 김도형 (꼬마이)치과입니다.

멀리 미국에서부터 보내주신 편지는 잘 읽어보았습니다. 현재 어머님께서 말씀하신 상태로 보아 학준이는 심한 충치로 인해 유치의 뿌리 끝에 고름이 차서 생긴 치근단농양의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해당치아인 유치(유측절치)는 정상적으로는 만7-8세 정도 까지 유지되다 빠져야 합니다만 현재 이가 너무 썩어 이머리부분이 없어지고, 잇몸속에 이뿌리만 남아있고 또 그뿌리 주변에 커다란 고름 주머니가 형성되어 있다면, 현재로서는 유치뿌리를 빼주는 것이 치료입니다. 왜냐하면 유치 뿌리 끝에 영구치(어른이) 씨앗이 있는데 이곳에 감염의 가능성이 있고, 잇몸주변에 감염의 위험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잇몸을 누르는데 아프지 않더라도 지금 치과에 학준이를 데리고 가서 이뿌리 남은 것을 뽑아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2000 10/13 김도형 (꼬마이)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