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수면 치료에 대해서 아고 싶어요
원장샘 조회수:978
2014-02-06 20:01:32
남철 wrote:
> 6월이면 36개월되는 조카가 있습니다
> 충치가 생기는것 같더니 1달사이에 몰라볼수없을 만큼 심해졌거든요
> 그래서 치료를 받으려고 하는데 치과를 너무나 무서워해서 고민중입니다
> 그런데 어느날 수면치료에 대해서 듣게되었습니다
> 그런데 어느곳에서는 괜찮다고 또 어느곳에서는 어리기때문에 수면치료는 하지않는것이 좋다고 해서 도저히 결정을 내릴수가없습니다해도 괜찮은건지 하면 안되는 것인지 꼭좀 알려 주세요
> 만약 안된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도 함께 부탁 드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보내주신 사연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수면치료요법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요.
너무 어려서 의사소통이 안되어 치과치료가 다소 힘들거나. 치과에 대한 공포감 때문에 다루기 힘들고 아주 비협조적인 어린 아이의 경우, 소아치과 선생님은 그 어린이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고려한 후 수면제와 비슷한 약물을 사용하는 수면요법(약물요법)이나, 여러 가지 다양한 행동조절 방법(물리적으로 온몸을 묶고 치료하는 전신속박이나 아산화 가스 등을 이용한 흡입진정법 그리고 너무 심하게 거부반응을 보이는 경우 전신마취후 치료 등)을 사용합니다.
그중에서 약물을 사용하는 수면요법은 잠이오는 상태를 유도하여 환자를 진정시키며, 불안을 다소나마 제거해줄 수 있어 아이가 되도록 편한 마음을 갖고, 치과 치료를 받게끔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요법의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이요법은 마취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며 진정 및 수면을 유도하여 아이가 잠이 오도록 유도하여 치과 치료시 크게 힘들어 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아이들중 수면요법을 적용하더라도 진정되지 않고 완강히 거부하는 경우, 별 효력이 없고 치료가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귀댁의 아이가 건강하고 약물이 잘 통한다면 수면요법후 충치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감을 없애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이의 치과 첫 방문시 좋은 인상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힘들어 하더라도 물리적인 방법(신체속박 등)을 이용하여 치료를 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느정도 치료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그래도 치료가 잘 안되는 경우 에는 수면요법이나 아산화질소 가스 흡입진정법 등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2001 5/2 김도형치과 ---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