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궁금한게 있어요!!!1
원장샘 조회수:1329
2014-02-06 20:01:33
이인순 wrote:
> 안녕하세요?
> 전 대전보건대학 치위생과 2학년에 재학중인 이인순이라고 합니다.
> 제가 궁금한것은요 소아치과에서 시행되고 있는 행동조절 형태인데요.
> 선생님의 좋은 답변부탁드립니다.
> 수고하시고요 안녕히 계세요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보내주신 질문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소아치과에서 행동조절 형태를 물어보셨는데요.
앞선 질문과 중복이 되는 것 같군요. 참조하시구요.
행동조절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행동조절에는 크게 대화(commuication), 물리적인 조절, 약물을 이용한 조절 그리고 가스흡입등을 이용한 조절법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방법을 이용하기전 어린이와의 대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어린이가 치과치료전 치과기구나 환경에 익숙하도록 먼저 tell show do( 말-시범-시행)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치과의사가 어린이에게 무엇을 할지 쉬운 말로써 알려주고 치과 기구등을 만져보게하고, 또한 치료과정에 대해 어린이가 알기 쉽도록 알려준다면 어린이는 치료에 대해 공포감이 줄어들며 협조적으로 변화할 수 있게 합니다. 그방법이 통하지 않는 경우에는 부모와의 상의 및 동의후 물리적인 조절인 신체속박(Physical strain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방법은 치과치료시 아이가 심하게 거부반응하지 못하도록 팔과 다리, 등을 페디렙이라는 기구를 이용하여 몸을 둘러싸서 못움직이게 하고 입을 벌여주는 기구등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물리적 조절과 같이 또는 단독으로 약물(미다졸람이나, 클로랄 하이드레이트 등)을 투여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약물은 치료전 진정작용 및 수면을 유도하여 치과치료시 거부반응을 현저히 줄여주며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스등을 이용한 진정법에는 아산화 질소라는 소기가스(웃음이 나오는 가스)등을 이용한 흡입진정법(가스흡입후 아이가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진정작용을 유발하여 치과치료에 협조적으로 유도해 줄 수 있습니다)과 전신마취시(마취가스를 사용하여 무의식 상태에서 치료)의 방법이 있습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2001 5/2 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