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아이의 앞니가 충격으로 치열이 망가졌습니다
원장샘 조회수:1481
2014-02-06 20:01:51
민주엄마 wrote:
> 4살난 딸아이가 책상에서 떨어져 입술을 다쳤습니다.
> 그결과 입술아래쪽과 입술안쪽이 많이 찢어져서 각각 5바늘씩 꿰맸습니다. 떨어질때 충격으로 윗니가 입술을 깨물면서 부딪친 앞니들의 치열이 삐뚤어지면서 밀려 들어갔습니다. 응급실로 가서 치료후 이 에대한 엑스레이를 찍어봤는데 밀려들어간 이중 하나가 많이 밀려들어가서 아래 영구치에 문제를 줄수 있다고도 합니다. 헌데 병원에서 좀 두고 지켜봐야 한다고만 합니다. 잇몸이 퉁퉁 부어있고 삐뚤어진 이들 사이로 피도 계속나고 있습니다. 특히 치열의 모양이 많이 변해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 젖니가 예쁘고 고르게 나서 관리만 잘해주면 영구치도 예쁘게 날줄 알았는데 이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조치를 취할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선생님? 꼬옥 답변주세요.
> 그리고 제가 사는곳이 안양시 동안구인데요 얼마전에 이사와서 아직 병원들을 잘 모릅니다 죄송하지만 선생님의 치과로 가고 싶지만 너무 멀어서요 여기 근처에 추천하고픈 병원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보내주신 사연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안타까운 사연이군요. 귀댁 아이의 경우 윗턱 앞니는 외상으로 인해 이가 들어간 치아함입과 인접치가 흔들리는 치아 아탈구의 전형적인 소견 및 입술등의 외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치가 잇몸속으로 많이 들어간 경우에는 치아 엑스레이 사진 검사후 상태가 좋아질 수 있다고 사료되는 경우 대부분 치료는 하지않고 일단 기다려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태가 심해 유치 뿌리 바로 밑에 있는 영구치 씨앗을 건드린 경우 아쉽게도 조기에 유치를 빼주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구강내 상태를 보지 못해 확답드리지 못해 아쉽군요.
그리고 흔들리는 옆니는 당분간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주시는 것 이 좋습니다(기부스하는 것 처럼요). 잇몸이 많이 부어오른 것은 일주일 정도면 많이 부어오름도 빠지고 상태는 좋아질 것입니다.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치유 및 회복 능력도 빠르니까 너무 걱정하시지는 마시구요.
그리고 안양시에 있는 소개 해줄만한 치과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요. 아쉽게도 잘 모르겠군요. 그냥 가까운 치과에서 치료가능하면 받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는지요. 감사합니다.

--- 2001 6/26 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