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유치에 관하여
원장샘 조회수:1457
2014-02-06 21:00:18
박준하 wrote:
> 다름이 아니라 첫째 아이(3돌 지났음) 이가 좋지 않아 상담을 하고자 합니다. 상태는 어금니 위,아래 모두 5개가 썩어 2개는 신경치료를 하여 보철을 한 상태이며, 하나는 신경치료만 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치료를 해야하며 또한 앞, 위에 이빨 4개중 양끝에 2개는 썩어 이빨이 반 밖에 없는 상태입니다.
> 그런데 치과마다 의견이 달라서...
> 한곳에는 아이들은 유치이기 때문에 치료만하면 된다고 하고 앞 이빨은 치료를 해도 떨어지기 때문에 치료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곳은 어금니는 모두 보철을 해야 하고 앞 이빨도 씌워야 한다고 하는데 비용이 조금 많이 들어가네요. 돈도 생각을 해야 할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현재 지금 귀댁 아이의 경우 앞니등이 절반가량 썩었고 어금니도 신경치료를 받았다고 하셨는데요. 앞니는 앞으로 만6세 정도 까지 유지되고 난후 그후 영구치 앞니가 올라 오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또 정서적인 면에서 아직 어리므로 신경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이치아는 3-4년후 빠지는 유치라고해서, 그냥 방치하시는 경우에는, 나중에 유치 뿌리 끝에 고름이 차며 입술 및 얼굴 ,뺨등이 부어오르는 농양이 발생하기도 하며, 통증 및 영구치 씨앗의 감염을 초래하며, 정상적인 이나옴의 방해 등 여러 문제 야기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경치료후 앞니는 이머리를 만들어 주는 레진치료를 받거나 씌워주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후 아이가 앞니로 오징어나 기타 음식물,기구등을 물어 뜯는 경우 붙여준 이재료는 잘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선생님들 마다 의견이 다르겠지만 앞니의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보기에도 좋으며 더 나을 듯 합니다. 그리고 유치 어금니는 신경치료를 받았다면 꼭 싸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신경치료 받은이는 이머리가 부족하며,고목나무 처럼 되기 때문에 쉽게 부서질 수 있으므로 싸서 보호해주어 초등학교 5-6학년까지 잘 유지해주고 정확한 시기에 빠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싸서 보호해 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