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치과치료 의료보험적용의 궁금증//
원장샘 조회수:1324
2014-02-06 21:00:26
남학생 wrote:
> 안녕하세요 전지금치과치료를받고있습니다 전에도 치과치료받아서 돈이많이 들었었습니다 그런데지금도 이가많이않좋아서 돈이많이들어간답니다 그런데 간단한치과치료에는 의료보험이 된다는데 비용이 부담되는치료에는 의료보험이안된다더군요 간단한치료보다 비용이많이드는 치료에 의료보험이 되야되는건 아닌가싶습니다 원래 제도가 그렇게된건가요 바뀌지는안나요 비용부담이 너무되어서 걱정이되어서요.. 답변부탁드립니다 안녕히계십시오..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현재 의료보험은 말씀하신대로 아주 문제가 많은 제도입니다. 특히 치과치료시 보험적용되는 재료는 한정되어있습니다. 조금 질좋고 좋은 재료 및 보철 또한 어린이에게 아주 효과적인 충치 예방치료등은 보험수가가 맞지 않다는 이유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보험적용이 안됩니다. 예전(2001년 6월까지)에 일반 스켈링을 보험으로 해주어서 국민 구강건강이 크게 개선되었는데, 지금은 보험으로 청구한다면 모두 삭감시켜버리며, 보험공단에서 병의원에 10원도 안주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잇몸수술할 정도로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마땅히 의료보험비를 내고 있는 국민이 받아야할 기본적인 스켈링조차 비보험으로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민들에게는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지요. 보험공단 적자란 이유 만으로... 보험공단은 자기들이 살림을 잘 하지 못해 만성 피로 누적 적자 및 재정 파탄이 여러 전문가에 의해 몇년전부터 여러번 경고 되었으나 무시하며 방관하다가 결국 재정이 완전 파탄이 되고난후에야, 한심하게도 빙산의 일각인 일부 병원의 과잉 청구가 원인이라고 우기고 있으며, 여기에 한심한 여론도 아주 많이 한몫하였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현재 저의 의원에서 베아제등의 좋은 소화제를 환자에게 쓰려해도 똑같은 효능을 가진 그가격의 1/10 가격인 아주 싼 저질의 소화제를 국민들에게 쓰라고 하는 실정입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정말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의료사회주의 국가로 가고있는 실정입니다.
안타깝지만 현재 고가의 금속인 금,은, 도재등을 사용하는 보철의 경우 보험적용이 될 날은 아직 멀었다고 봅니다. 이는 오복중의 하나라고 예로부터 내려오는 말이 있습니다.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소중한 치아 더욱 관리 더 잘해주시고 예쁜 미소 건강 간직하시길 바랍니다. 지루한글 조금이나마 답변이 되었는지요. 감사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