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질문…
원장샘 조회수:1489
2014-02-06 21:00:56
황인준 wrote:
> 안녕하십니까? 저는 4년전 오른쪽 어금니(아래쪽)를 빼고 이를 3개를(금) 해 녛었습니다.
> 요즘 들어 해 넣은 치아가 아프지는 않지만 치아와 잇몸 사이가 일부 벌어져 피가나고 냄새도 나서
> 가까운 치과에 가니 벌어진 잇몸 사이로 음식물등이 끼어서 성한 치아까지 썪게 할 수 있으니 뽑아내고
> 치료를 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몇가지 질문드리니 바쁘시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
> 1. 해넣은 금 치아 3개를 뽑지 않고 현 상태로 치료할 수 없는지요?
> (현재 인접된 성한 치아는 썪지 않은것 같으며, 해 넣은 치아와 성한 치아가 아프지는 않음)
>
> 2. 금 치아 3개를 뽑을 경우 훼손되어 재활용 할 수가 없다고 하는데 맞는지요?
>
> 3. 해넣은 금 치아는 원래 수명이 5년정도라서 교체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런가요?
>
> 4. 3개를 다시 할 경우 금액은 얼마정도 인가요?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답변이 좀 늦어 미안합니다. 현재 정확한 상태를 보지 못해 확답이 힘들군요. 이사이가 벌어져 버린 경우라고 말씀하셨는데요. 마 보철물과 인접한 자연치사이에 뼈와 함께 잇몸살이 많이 내려가 있는 경우인 것 같군요. 이런 경우라면 이미 내려가 버린 잇몸살로 인해 음식물이 자주 끼고 옆에 있는 성한 이까지 주변의 잇몸뼈가 내려가는 원인이 됩니다. 또는 보철물이 잘 맞지 않거나 헐거운 경우라면 보철을 다시 해주셔야 합니다. 1번 질문의 경우 보철 상태가 좋지 않다면 다시 해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서서히 만성적으로 충치가 진행되는 경우 별다른 통증이 없지만 보철물 안쪽에서 심각하게 썩어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보철물이 헐겁거나 틈이 있다면 꼭 바꿔주셔야 합니다.
2번째 오래된 금이를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만. 그러나 오래된 보철물의 경우 순도가 떨어지고 수명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다 확실한 치료를 위해서는 예전 치료한 보철물은 폐기하고 다시 새롭게 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평균 보철물의 수명은 8-9년 정도 입니다. 보철물의 수명은 사실 정확히 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사람에 따라 관리를 잘하며 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관리도 엉망이고 심하게 사용하는 경우 빨리 망가지는 분들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자동차를 똑같이 사서 쓸때 관리해주는 것에 따라 자가용처럼 쓰는 사람이 있는 반면 택시처럼 쓰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차수명이 현저히 차이나는 것 처럼 보철수명도 마찬가지 입니다. 끝으로 보철물 3개를 하시는 경우 재료에 따라 종류에 따라 치료비용이 다릅니다만 보통 이하나당 25- 40만원이 소요됩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