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충치치료의종류에대해
원장샘 조회수:1121
2014-02-06 22:00:06
최모군 wrote:
> 충치로병원을다니고있는데금으로떼우는것도있고흰색으로된것으로떼우는것도있고
> 금으로뒤집어씌우는것도있는데그것들의치료비용과기능면에서의차이점이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중복되는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인용하여 설명드립니다.
충치를 메꿀때 쓰는 치과재료는 금, 레진(치아색재료), 아말감 세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보험이 되는 아말감은 쉽게 부서져 나가고 변색되거나, 깨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오래된 아말감의 경우 치료받은 곳 옆에 다시 충치(2차 우식증이)가 많이 생깁니다.
아말감의 주성분은 은,구리,주석,아연등의 합금에 수은을 첨가한 재료이며, 수은이 들어가야만 굳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수은은 중금속이므로 인체에 해롭습니다만 보험이 되는 아주 저렴한 재료이므로 아직까지 치과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말감의 단점으로 인해, 현재 충치부위를 메꿔주는경우 아말감보다는 충치부위가 작은 부위에는 레진이라는 치아색 재료나 충치 치료의 최상의 재료인 금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금은 인체에 아주 친화적이며,알레르기 반응이없고 수명이 반 영구적이며, 변색되거나 깨질염려 없이 오랜기간 쓰실 수 있는 최상의 재료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레진이라는 재료는 치아색깔이 나므로 보기에 무척 좋습니다만, 금보다는 약하고, 아말감보다 수명이 길어 충치부위가 작은 곳이나 앞니 등 치아파절 부위나 변색, 충치부위에 아주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확실히 다시 치료받으시려고 하신다면 금으로 메꿔 주시는 것을 권장하고 싶군요. 비용이 조금 부담스럽지만 오랜기간 사용하기에는 가장 최적의 재료입니다. 그리고 이머리부분이 거의 안남아 있는 경우 충치부위를 메꿔주시는 것 보다는 이를 전체적으로 싸서 보호해주는 금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치과선생님과 상의하신후 치료받으시면 되겠네요.
끝으로 앞서 말씀드린 재료의 특성을 고려하시고 치료 잘 받으시고 예쁜 미소 찾으시길 바랍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