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충치예방과원인을가르쳐주세요
원장샘 조회수:1514
2014-02-06 21:00:53
석용환 wrote:
> 김도현치과선생님 학교숙제인대여.......충치에방과 원인을 가르쳐 주세요....
>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충치의 원인 먼저 말씀드리죠. 충치는 말그대로 벌레 먹은이를 뜻합니다. 옛날부터 충치의 원인은 어떤 벌레가 갉아 먹어서 생기며 결과적으로 이도 잘못 관리하면 썩게 된다고 믿었지요. 현재 알려진 충치의 원인은 여러가지 원인요소가 같이 작용하여 나타납니다. 여러가지 원인중 첫번째 충치를 일으키는 원인균인 에스 뮤탄스라는 세균이 있구요. 이런 세균이 좋아하는 다당류인 여러 식품(설탕이 들어간 음식등), 유산균, 산, 청량음료(사이다,콜라 등등)입니다. 둘째 입안이 청결하지 못한경우 즉 이를 제대로 안닦아 주면 이표면에 때가 끼죠. 이런 때를 치태(플라그)라 하구요. 이 치태가 계속 안닦여 돌처럼 굳어진 것을 치석이라 합니다. 이런 치석과 치태는 치아표면에 있는 칼슘 성분이 빠져 나가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이가 아주 약해지게 하여, 이가 푸석 푸석 해지는 충치를 야기합니다. 과자등의 간식등을 많이 먹는 경우와 잘못된 먹는 습관 및 원래 이가 음식물이 잘끼는 형태인 경우라면 충치가 더 잘 생깁니다.
그리고 충치예방의 방법은 일단 정확한 칫솔질 방법을 아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아울러 잘못된 먹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되도록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과 음료의 섭취를 줄이고 이에 좋은 과일이나, 야채나 채소(김치등), 우유등을 섭취하구요. 치과에서 실시하는 예방치료인 치면열구전색이나, 불소도포등의 예방치료법도 있어요. 참조하구요. 이에 충치가 없더라도 충치예방을 위해서는 어린이의 경우 일년에 3-4번 정도 치과에서 검진이 요구됩니다. 감사합니다.


--- 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