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젖니가 깨졌어요
원장샘 조회수:1898
2014-02-06 21:00:39
최은희 wrote:
> 수고 많으십니다. 치과 선생님께 몇가지 문의 드리겠습니다.
>
> 24 개월 된 남자 아이가 놀다가 다쳐, 입술이 찢어지고, 잇몸을 다치고 , 윗니 중에서 앞니 3 개가 뿌리부터 깨어졌습니다. 소아치과에서 입술엔 의료용 테이프를 붙여줬고, 부러진 젖니는 3 개 모두 뽑았고, 잇몸은 꿰맸습니다.
>
> 1. 한 번 뽑힌 젖니는 영구치가 날 때까지 다시 나지 않나요?
> 2. 만약 젖니가 다시 나지 않을 경우, 의치를 심어 주는 것이 더 좋은가요? 아니면 영구치 날 때까지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 좋은가요?
> 3. 아이가 아직 어린데, 의치를 심어 줘도 되나요? 의치는 몇 세 쯤에 해 주는 것이 좋은가요?
> 4. 의치를 해 줄 경우, 혹시 그로인해 아이에게 무슨 부작용이 생기지는 않나요?
> 5. 만약 의치 안해 주고 영구치가 날 때까지 그냥 내버려 둔다면 아이의 성장 발육에 혹시라도 무슨 문제가 생기지는 않나요?
>
> 답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보내주신 사연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현재 무척 가슴이 아프시고 속상하시겠네요. 평생 써야할 영구치가 아니라서 다행이다고 생각하세요.
아이들은 성인과 달리 회복능력이 뛰어나서 입술과 잇몸은 상당히 빨리 아무니 너무 걱정안하셔도 될 부위입니다. 하지만 먼저 물어보신 한번 빠지 유치는 다시 나지 않습니다. 해당 유치 앞니는 만6-7세 정도 까지는 유지되다 영구치로 교환되게 됩니다.

빼진 앞니는 기능적(절단작용), 심미적(정서적), 발음상으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가 없는 경우 문제가 됩니다. 이런 경우 앞니에 의치를 해 넣어줄 수 있으나 어금니가 아직 제대로 나오지 않은 경우이며, 유치 뿌리의 형성이 아직 덜 되어 있으며, 너무 어린 나이이므로 장치는 적어도 만3세 이후 만 4세경에 고려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의치를 해 넣은 경우 특별한 부작용은 크게 없으나 장치가 들어가면 구강위생이 불결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충치가 잘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별히 칫솔질 잘해주시고 정규적인 치과검진이 요구됩니다.

끝으로 의치를 해주지 않고 내버려 두어도 영구치만 잘 나오면 되니까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어릴 적 외상으로 인해 잇몸살이 두꺼워 지거나 또는 여러 원인으로 인해 영구치가 제때 나오지 못하고 늦게 나오거나 또는 잘 안나오는 경우도 가끔 있고, 또 비정상적인 경로로 나와 부정교합을 초래할 가능성 있기 때문에 만6세 이후에 영구치가 제대로 나오는지 꼭 치과검진등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특별히 유치 앞니가 없다고 해서 아이의 성장에 지장이 있지는 않습니다. 유치가 외상을 받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영구치 앞니는 잘 나옵니다. 하지만 만약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그에따른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시지 마세요.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 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