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이빨이 넘 마니 상했어요
원장샘 조회수:1298
2014-02-06 21:00:28
김인환 wrote:
> 저는23살의 남자학생입니다제가 평소에 콜라같은 탄산음료를 져아해서 그런지 이빨이 성장기가 끝난 성인이 되서도 마니 상했습니다. 치과에 갔더니 씌워야 될것이3개구 때우거나치료받아야 할 이가7개 사랑니 빼야할게 1개라더군여. 지금두 쒸운게3개나되는데.... 이빨이 나쁘면 평생고생한다는데 치아상태가 좋아지게할수는 없나요? 치료비 예상견적두 120만원 나왔는데... 치료비는 병원이 다비슷한가요? 그리고 때울때 아멜감인가 하는걸루 하면 안좋나요? 때우는것두 금으로 해야 제일 좋은 방법인가요? 저는 이제 더이상 이가 상하면 절대안됩니다. 제가 좋은쪽으로 치료할수있고 유지할수있는 방법을 선생님께서 말씀좀 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제가 평생 지속적으로 검진받으며 치아 관리를 잘 할수 있는 병원이 있다면 소개두 시켜주시구여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현재 구강위생 상태가 좋지 않아 충치가 많이 발생된 경우라구요. 이 상태를 좋게 한다면 먼저 원인 제공이 된 정확한 상태 파악이 중요합니다. 치료도 중요합니다만 앞으로 어떻게 관리해 나가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똑같이 이 치료를 아무리 잘 해주어도 어떤 사람은 승용차 처럼 조심히 잘 관리해서 오래 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난폭 과속 운전으로 택시처럼 아주 형편없이 금방 망가지게 다루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경우 수명은 말씀 안드려도 알겠지요. 잘못된 습관은 정말 고치기 힘듭니다. 마찬가지로 현재 본인은 제대로 닦고 있다고 할지라도 잘못된 칫솔질 방법과 습관, 그리고 잘못된 식습관 등을 개선 시키며, 고쳐나가야 합니다.(특히 잠들기전 간식등은 금물입니다.). 말씀하신대로 탄산음료를 계속 습관적으로 드시는 경우 이표면에서 칼슘성분이 빠져나가 매끄러운 이표면이 아닌, 아주 거친 이 표면(분필표면과 같은)을 형성하게 되며, 그결과 이곳에 음식물이 잘 떨어지지 않고 오랜기간 끼여들면 곧바로 충치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희고 고운 치아를 위해서는 최소 정규적인 치과검진(1년에 2-3회)정도가 요구됩니다.

그리고 치과재료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요. 재료중의 보험적용이 되는 아말감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립니다. 이재료의 주성분은 은,구리,주석,아연등의 합금에 수은을 첨가한 재료이며, 수은이 들어가야만 굳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수은은 중금속이므로 인체에 해롭습니다만 보험이 되는 아주 저렴한 재료이므로 아직까지 치과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현재 충치부위를 메꿔주는데는 아말감보다는, 충치부위가 씹는면에 한정되 있으며 좀 작은 부위에는 레진이라는 치아색 재료를 사용하기도 하며, 충치 치료의 최상의 재료인 금을 많이 사용합니다. 금은 알레르기 반응이없고, 수명이 반 영구적이며, 변색되거나 깨질염려 없이(탁월한 연성) 오랜기간 쓰실 수 있는 최상의 재료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레진이라는 재료는 치아색깔이 나므로 보기에 무척 좋습니다만, 금보다는 약하고, 아말감보다 수명이 길어 충치부위가 작은 곳이나 앞니 등 치아파절 부위나 변색, 충치부위에 아주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확실히 다시 치료받으시려고 하신다면 앞서 말씀드린 재료의 특성을 고려하시고 치료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치료비는 음식을 만들때 처럼 아주 싱싱하고 맛과 영이 뛰어난 재료를 쓰면 맛있는 음식이 되는 것처럼, 병원마다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평균 비용은 말씀하신 그정도로 예상되군요. 그리고 평생 이관리하실 어떤 병원이 좋은지 물어보셨는데요. 어느 곳에 가시더라도 정성껏, 잘 치료 해주시고 원인을 확실히 차단해주실 분은 많다고 생각됩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