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소아 칫솔질 거부 유치 충치
원장샘 조회수:1051
2014-02-06 20:00:42
안녕하세요...^^
전 14개월된 딸 아이 이가 걱정되어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다름아니라 제가 워낙 이가 안좋아 아이 이 만큼은 굉장히 신경을 썼는데
언제부턴가 이가 하얗게 되면서 윗니 잇몸과 맞닿은 곳부터 색이 변색(누렇게)이 되더라구요. 그러면서 지금은 표면이 매끄럽지가 않고 누렇게 된부분이 패인것(약간)같아요.
아무래도 충치가 아닌가 싶은데 14개월된 아이도 치아치료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지금 윗니 4개 아랫니4개가 나왔는데 아랫니는 윗니보다 좀 낳은편이지만 이표면이 하얀것 마찬가집니다.
음식을 먹인후에는 꼭 물을 마시게 하고 실리콘칫솔에 구강세정제를 이용해서 닦아주고 있는데 아이가 이닦는걸 굉장히 거부합니다.
그래서 안되면 잘때 손수건에 물을 묻혀 이표면을 닦아주는데......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 치아가 상하니 속상합니다.
아직 14개월밖에 안되었는데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현재 말씀하신 상태로 보아 충치가 생기고 있는듯 하군요. 칫솔질을 그렇게 해주셔도 충치가 잘 생기니 참 속상하시겠습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린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 및 필요시 치료를 위해 가까운 치과에 한번 들리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귀댁 아이가 우유나 모유를 먹으면서 습관적으로 잠이 드는 경우라면 충치가 더 잘 생길 가능성이 있으며 이때에는 우유병 우식증이 유발됩니다. 아이 이의 표면이 처음에 하얗게 되었다는 것은 이의 표면에 오랜 기간 플라그가 침착되어 치아 표면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가 (탈회현상 ) 하얗게 이의 표면이 분필색깔을 띄게됩니다. 이런 경우 이는 희끗 희끗하게 표면이 얼룩이 생기는 듯 보입니다. 이것이 초기 충치의 과정이며 충치가 좀더 진행되면 이가 노랗거나 갈색 흑색등의 색을 보이며 이표면이 거칠거리며 푸석푸석해지게 됩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아이가 너무 어리다고 생각하시지 마시구요 꼭 검진 바랍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완강히 칫솔질을 거부하더라도 계속 인내심을 가지고 칭찬을 아끼지 않으시고 일단은 계속 강제라도 해주시면 언젠가는 아이도 심하게 거부하지 않고 잘 따라줄 거라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꼬마이(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