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심장수술한 아이의 치아관리
원장샘 조회수:1345
2014-02-06 16:13:24
용해엄마 wrote:
> 저는 초등학교 1학년을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첫 돌 지나서 심방중격 결손으로 심장수술 했습니다 그리고 3개월 지나서 심내막염으로 병원생활 2개월을했습니다.갖은 항생제로 약물치료하고 지금은 건강합니다.심장수술 한 사람은 충치가 생기면 안좋다고 해서 지금껏 제가 양치질 시킵니다.혼자 닦으니 깨끗하게 닦지못해서요.충치를 예방하려면 좋은음식과방법좀 가르쳐주세요.그리고 제가 대구에 살기때문에 대구에 아시는 분 계시면 소개 부탁드립니다.이가 흔들리는 것까지도 복잡한 종합병원을찾습니다.개인치과에서 심장수술 했다고 하면 치료해주지도 않습니다.오히려 종합병원 선생님 보다 개인병원 선생님들이 경험이 더 많은것 아닌가요 저는 이해가 안갑니다.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보내주신 사연 잘 읽어 보았습니다. 귀댁 아이가 심장수술한 병력이 있다구요. 지금까지 어머님 께서 아이이를 닦아 주신 것은 참 잘하신 것입니다. 아이들은 초등학교 1학년 까지는 부모님께서 닦아주시는 것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이 닦는경우 습관적으로 안닦이는 부위가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물어보신 충치예방음식은 야채나 채소류, 과일류, 치즈 우유등 설탕이 들어있지 않는 음식입니다. 충치는 앞서 말씀드린 음식물이 원인요소가 되는 것 뿐아니라 우리 인체내 침의 분비가 잘 안되거나 침이 끈적거리는 경우등 여러 원인으로 충치는 생깁니다. 중요한 것은 충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일년에 3-4번 정도 정기 검진이 중요합니다. 귀댁 아이처럼 심장질환이 있었다면 충치가 깊어지기전 아주 초기충치치료나 예방치료등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치과치료시 감염의 가능성이 다른 아이보다 아주 높기 때문에 치료전 예방적 항생재의 투여가 필수입니다.
그리고 물어보신 대구에 소아치과하시는 선생님은 미안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아시는 분이 없군요. 인터넷으로 검색해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겠네요.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김도형 꼬마이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