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아이앞니가 빠졌어요
원장샘 조회수:959
2014-02-05 16:13:36
김헤지 wrote:
> 9개월에 넘어져서 앞니가 빠졌구요. 지금은 15개월입니다. 비슷한 경우의 글이 있어서 잘 읽어보았습니다. 어느 병원을 가나 다 같은 말씀들이라 잘 알겟습니다만 그래도 답답해서요.
>
> 1. 최소한 두돌은 되야 가치를 끼울수 있다고 하셨는데 꼭 어금니에만 가치를 고정할수 있는건가요? 이가 빠진 직후 제자리로 끼워넣을려고 시도를 했으나 아랫니가 더 나와서 자꾸 이를 밀어내 고정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뽑았거든요. 그렇다면 나중에 가치를 할때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요?
>
> 2. 앞니라 옆으로 넘어지지는 않는다고 하셨지만 병원서 조금 사이가 좁아졌다고 하시더라구요.,만약에 자리가 많이 좁아져서 이를 벌리는 치료를 할때 아이가 아프지는 않을까요? 그리고 어느정도의 시간이면 자리를 벌릴수 있나요? 제가 지금 교정치료중인데 너무 고통스러워서 미리 걱정이 됩니다.
>
> 3. 지금 8세이고 앞쪽 영구치가 모두 났는데 우리 아가처럼 어릴때 앞니가 먼저 빠져서 그 자리만 아직 이가 나지 않고 있는 아이를 봣는데 만약 그럴경우, 심미적으로나 발음상의 문제로 가치를 할수 있을까요?
> 딸이라 외모에도 신경을 쓸것이고 또 그나이면 친구들이 놀릴수도 있을텐데요.
>
>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아주 많은 질문을 하셨네요. 휴....

예전에 외상을 받아 유치 앞니를 아쉽게도 너무 어린 나이에 조기에 빼준 경우 문제점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요. 가치(의치)는 완전히 어금니가 나온 경우 만2세6개월 이후나 만 3세 정도가 된후 끼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치는 어금니에 붙여주지 않으면 고정하기 무척 힘들며, 장치르 아주 작게 하여, 어금니가 아닌 인접치아에 붙인 경우 떨어져서 삼킬 우려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장치는 유치 어금니에 활모양으로 하여 붙여 줍니다. 의치를 꼭 해주신다면 앞서 말한 어금니가 나올 때까지는 기다려야 합니다. 아이가 그렇게 정서적으로 또는 발음상 힘들어 하지 않는 다면, 유치 앞니가 하나 정도 소실 된 경우 의치를 안끼워주어도 크게 문제 되지는 않다고 봅니다. 너무 걱정하시지 마시구요. 유치를 조기에 빼준 경우 나중 영구치에 어느정도 문제점은 야기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탁월한 회복 능력이 있으므로 거의 정상으로 될 확률이 높습니다. 너무 계속 걱정하시지 마시고, 6세 이후에 이가 똑바르게 나오는지 검사만 한번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만약 교정 치료가 요구된다면 만 7-8세경 이치료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군요.
그리고 교정치료시 통증에 대해 물어보셨는데요. 성인에 비해 아이들은 뼈가 잘 늘어나고 잘 조정되므로 교정치료시 못참을 정도의 통증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김도형 꼬마이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