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부러진 이.... 치아 외상 앞니 부러짐
원장샘 조회수:1415
2014-02-06 16:12:46
이용기 wrote:
> 안녕하십니까?
> 다름이 아니라 저의 아이에 관한 질문입니다.
> 24개월의 여아로 오늘 우연히 이를 관찰하던중 앞니(윗,가운데)2개에 선명한 선이 보여 만져보니 이가 선을 기준으로 안쪽으로 들어 가던군요.
> 부랴부랴 동네의원(치과)을 방문하니 이가 선을 기준으로 잇몸쪽으로 사선으로 부러져 있다고 하더군요.
> 2개의 이중 하나는 심하게 움직이며(아마 완전히 부러진 것 같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심한편은 아닙니다.
> 다시 이 지역(동두천)에서 가장 큰 의정부성모병원에서 진료를 하니
> 서울에 소아치과가 있다고 하여 의뢰를 드립니다.
> 아직 나이가 어려 영구치가 나오려면 6~7년을 기다려야하니 어떻하는것이 나을까요?
> 말을 배우는 중이라 앞니가 없으면 언어 장애나 콤플랙스가 될까 걱정입니다.
> 아이는 아직까지 큰 고통은 없나 봅니다.
> 다시 접합하거나 의치를 할수 없을까요? 동네의원에서는 지금은 보류하고 마지막까지 기다렸다가 뽑아내고 나머지 윗 부분을 신경치료를 해서 살리자는 의견입니다.
> 진료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담해주시기 어려울거시라 생각하고 죄송합니다.
> 답답한 마음에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로 지금은 아이가 앞니를 거의 상용하지 않고 어금니를 쓰고 있습니다.
>
>


안녕하세요 꼬마이 치과입니다.

보내주신 사연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현재 굉장히 마음이 아프시겠네요 . 사선으로 심하게 금이 간 앞니는 어쩔수 없이 빨리 빼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왜냐하면 외상에 의해 앞니에 세로로(또는 사선으로 ) 심하게 금이 생겨 부러진 경우, 그대로 방치시 아이가 심한 통증을 호소하거나 안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야기되는, 문제로는 나중에 유치 뿌리 부분에 있는 영구치 앞니 씨앗에 감염의 우려가 있어 영구치가 나오는 데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물어보신 심하게 금이간 앞니 조각을 다시 붙여 넣어주는 경우에 좋은 예후는 기대하기 힘듭니다.
외상을 받은 덜 흔들리는 옆앞니의 경우도 나중에 이가 검게 변하면서 신경이 죽는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치아는 좀더 기다려 보신후 이가 만약 회색빛으로 변한다면 신경치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유치는 앞으로 약 4년정도 더 유지가 된후에 영구치로 교체가 되어야 하는데, 만약 조기에 유치 앞니를 상실한 경우, 우려하신대로 발음문제(발음중 특히 치찰음등)나 아이가 정서적, 또는 심미적으로 위축될 수 있으므로 의치를 넣어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현재 정확한 소견을 보지 못해 보다 정확한 확답을 드리기는 힘들지만, 유치가 조기에 상실(심한 충치나 외상등)된 경우라도 대부분은 영구치가 정상적으로 나올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시지는 마세요.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2001 4/13 김도형 꼬마이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