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선천성 심장환자의 예방치료에 관하여
원장샘 조회수:987
2014-02-06 16:12:39
박현주 wrote:
> 수고많으십니다.
>
> 저의 아이는 2세때 '심실중결손실'로 수술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
> 현재 만5세로 작년12월에 어금니 신경치료를 받기전에 항생제를 먹고 처치를 했지요.
>
> 근데 그날밤에 열이 많이 나고 복통이 잇어서 내친김에 큰병원에 가서 검사를 했는데 치
>
> 과 때문은 아니고, 이전에 모르게 심염이 지나간것 같다고 했습니다.
>
> 어금니는 아직 씌우진 않고 메우기만 한 상태로 아직 있는데 그냥 놔두어도 되는지요?
>
> 그리고 질문을 요약하겠습니다.
>
> 1.신경치료후 메우기만한 이를 꼭 쓰워야 하는지요?
>
> 2. 앞으로 흔들리는 이를 뽑을때 그때마다 항생제복용후 해야 하는지요?
>
> 3.약간 썩은이 치료시에도 항생제 복용은 마찬가지인지요?
>
> 4.영구치가 나지않은 상태에서도 불소를 발라 주어도 돼는지요?비용은 얼마나 드는지요?
>
> 너무 많은 질문 죄송합니다만 사실 일반 치과에서는 치료를 안하려구 하구요.. 좀 불안합
>
> 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
>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보내주신 사연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귀댁 아이가 선천성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치과 치료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아주 간단한 치료라도 예방적으로 항생제 투여는 기본입니다. 여러 가지 질문을 하셨는데요.
* 먼저 1번질문의 경우, 신경치료 받은 이는 나무로 비유해 말하자면 이가 수분공급이 안되 고목나무처럼 되어있으며 아주 광범위한 충치로 인해 이가 거의 껍질만 남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이머리 부분이 푸석푸석하여 잘 부러질 수 있으므로 이를 싸주어 보호해주시지 않으면 이가 얼마후 깨져버려 유치를 조기에 발거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나중에 후속 영구치가 나오는데 상당한 지장이 있습니다.
* 2번 질문: 구강조직은 심장의 혈관과 거의 직접 연결 되있다고 보시면 이해하시기 편할 것입니다. 선천성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 이를 뽑는 경우 심장에 직접 감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치료전 다량의 항생제 복용은 필수적이며 심장의 감염을 미리 막을 수 있습니다.
* 3번질문: 약간 썩은이처럼 보일 수 있더라도 유치는 충치제거시 예상 밖으로 매우 깊어 신경까지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가능성 때문에 경미하게 보이더라도 치료전 항생제 투여가 바람직합니다.
* 4번질문: 영구치가 나오기전 유치때 부터 치아 관리는 아주 중요합니다. 잘될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하였습니다. 유치관리 소홀로 덧니가 나오거나 예쁘지 않는 영구치의 배열로 심리적 기능적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선천성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예방적 치료(유치에 불소도포와 실런트 등)는 필수라 할 수 있겠네요. 불소도포 비용은 대략 2-5만원정도입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2001 4/2 김도형 꼬마이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