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어금니가 너무 심하게 썩었어요 유치 어금니 충치 유치 충치
원장샘 조회수:1189
2014-02-06 16:12:21
재호엄마 wrote:
> 올해 9세인 남자아이입니다. 어금니가 썩어서 7세때 부터 충치치료를 했는데도 덧씌운 보도 떨어져 나가고 급기야는 치료를 할 수 없는 지경까지 갔습니다. 치과에서는 이를 갈을 때까지 양치질이나 잘하고 기다리라고 하는데, 염증이 있는지 아침나절에는 냄새도 조금 납니다. 이대로 놔두어야 할지, 아니면 따로 특수한 치료를 받아야 할지 몰라 이렇게 문의를 드립니다.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보내주신 질문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정확한 소견을 보지 않아 확답드리지 못해 아쉽군요. 엑스레이 사진한장 정도 찍어 보면 치료가 필요한지 또는 빼줄것인지 알 수 가 있는데요.
현재 귀댁 아이의 경우 유치 어금니는 최소 만10세정도가 되어 흔들거리는 경우 뽑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만10세 이전에 이가 많이 썩어 치료를 넘어선 경우 아이가 나중에 만 10세가 되거나, 또는 곧이어 영구치가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왜냐하면 심한 충치가 있는 경우 후속 영구치가 1년정도 더 빨리 나올 수 있습니다.) 담당 선생님이 그렇게 말씀하실 수 도 있습니다.
혹시 아이의 나이가 현재 만 8세이며 가장 입안쪽 아랫턱 어금니(이 유치는 정상적으로 빠지는 시기가 만12세 정도 됩니다)이며, 너무 많이 썩어버린 경우라면 이치아는 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그대로 놔두시면 나중에 송곳니 뻐드렁니가 나오거나 후속 영구치가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앞으로 영구치가 잘 나올 수 있도록 공간을 유지시켜주는 장치(공간유지장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현재 아이의 입에서 나는 입냄새는 좀 더 확실한 원인파악이 요구됩니다만, 귀댁의 아이는 썩은이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빼주신 후에도 입냄새가 많이 난다면 아이의 혀바닥을 칫솔로 혀 깊숙한 부분을 잘 닦아 주시길 바랍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2001 1/29 김도형 꼬마이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