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8개월 아기 혀내밀기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주형엄마!!
원장샘 조회수:2698
2014-02-05 15:46:10
안녕하셔요. 선생님
제 아인 8개월 사내아이랍니다.
아직 이는 나지 않았구요.
태어날때부터 혀를 시종 내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혀에대한 말이 많습니다. 침도 많이 흘리구요. 소아과에서 여쭤보니. 혀 사이즈가 큰건 아닌데... 하시면서 별말씀이 없지만 전 걱정이 되어요.
제가 아랫턱이 나온 부정교합으로. 관절 까지 안좋아 교정과 수술을 했는데
아이에게 유전이 되지나 않을까? 혀를 내미는 습관으로 하악이 돌출되지 않을까 . 걱정입니다
지금 전 예방이 가능하다면 최선을 다하구 싶어요.
그리구요. 덤으로 이럴때 아이 구강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남들은 오랄크린쓰는데 부정적인 의견두 많아서요.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주형엄마 꼬마이치과입니다.
귀댁의 아이가 혀를 자주 내민다구요. 혀내밀기는 아직도 모든 구강 습관들 중에서 가장 논쟁이 많은 습관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어떤 연구가들은 혀내밀기는 정상적인 생리적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정상소견이며 아무런 위해가 없다고 주장하는 연구가들도 있고, 또 다른 연구가들은 신생아의 혀내밀기가 부정교합이나 언어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습관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사실 신생아의 97%정도가 혀내밀기를 합니다. 즉 침을 삼킬 때 보통 유아기에는 혀를 내밀고 침을 삼킵니다. 그래서 이시기에 혀내밀기를 하더라도 어떤 치과적 처치를 바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습관이 만 2세 이후에도 지속된다면 앞니의 개방교합(앞니와 아랫니의 벌어짐)이 나타날 수도 있으나, 아기가 조금씩 커가면서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사라지니 아직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주형엄마 부정교합의 유전될 가능성을 물어보셨는데요 아랫턱 돌출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아이의 혀내밀기로 인한 아랫턱의 돌출은 야기되지 않습니다. 예방이라면 유치가 모두 나오는 만 2세에 가까운 치과에 가셔서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아이의 구강관리는 거즈를 물에 적셔 하루에 2-3번 정도 식후 닦아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오랄크린을 쓰시면 약간의 구강청결효과도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엄마의 정성으로 닦아주시는 것이 더 중요하겠지요. 잇솔질은 유치가 모두 나온 만 2세 정도부터 초등하교 가기전 까지는 엄마가 닦아주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초등학교 이후에는 아이 스스로 닦게끔 합니다.
----대전 김도형( 꼬마이 ) 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