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선천성심장질환어린이의 치아관리와 치료에 대해 질문과 답변
원장샘 조회수:1052
2014-02-05 15:46:09
안녕하세요?
치아에 관련된 알찬 내용들이 아이의 치아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
행복 합니다.
저의 아이는 5월19일로 만9개월된 여아인데
지금껏 이가 나지 않다가 2~3일 전부터 아랫니 1개가 나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저의 아이는 선천성 심장병을 가지고 있는 아이입니다.
이런 아이는 치아 관리와 치료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들었는데 유치부터
어떻게 관리 해야 하는지?
치과 치료와 심장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아이의 이가 굉장히 늦게 나오는 편인데 혹시 심장병과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인지?
그 외에 심장병과 치아에 관련된 다른 정보가 있으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귀댁의 아이가 선천성 심장병을 가지고 있다구요. 그렇다면 치아관리와 아울러 치과치료도 좀더 주의하시고 신경쓰셔야 합니다. 유치의 관리에 대해 물어보셨는데요. 유치는 식물로 비유하자면 떡잎과 같습니다. 잘될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했듯이, 유치관리를 잘하면 영구치가 제대로 나오는데 크게 기여합니다. 유치를 관리해주는 방법은 유치에 충치가 생기기전 .미리 예방적인 처치(불소도포, 실런트(치아코팅))를 해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심장병환자의 경우 깊은 충치로 인한 치아 신경감염은 심장에 감염을 야기시키므로 신경치료와 같은 치료는 해롭기 때문에 차라리 이를 뽑아 줍니다.
치과치료와 심장병의 관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천성 심장병이 있는 경우 치과치료후 합병증에 감수성이 높습니다. 또한 치과치료로 인한 심내막염과 동맥염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치료 시작전 내과의사와 상담하여 예방적 항생재투여(치과 치료전 항생제 투여)가 필수적입니다. 예방적 항생물질의 투여는 대부분 페니실린 제제를 이용합니다. 이약제는 치과치료전 근육주사를 맞거나, 먹는약으로 미리 복용해주고, 치료후에도 근육주사나 약물의 복용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선천성 심장병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이가 늦게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유치는 대개 6개월 쯤이나 약간 늦게 9-10개월 후에도 아랫니 앞니에서부터 나오니 지금은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 2000. 5. 24 꼬마이치과 .----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