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법랑질 형성 부전증 영구치 껍질 이상 변색 얼룩
원장샘 조회수:2188
2014-02-06 20:00:36
올해로 9살이 되는 남자아이입니다.
아래3개 영구치나오고 윗니2개 뺀 상태입니다. 그리고 윗니 영구치가 하나 나왔는데 거의가 누렇게 때 낀 것처럼 나옵니다.
의사선생님 말씀이 법랑질형성부전증? 그렇게 말하신것 같아요.
우리 아이는 아기때 아래 앞니도 두개가 붙어나온뒤 영구치로 갈았는데 선생님 말씀이 덧니가 나올 확률이 거의라네요.
거기다 이렇게 윗니까지 누렇게 착색되서 나오니 속상하네요.
동네 치과 선생님 말로는 지금은 손 대기 그렇고 아이가 다 성장한후 이빨 위에 덧씌우고 덧니도 나는 정도 본후 성장후 교정 하랍니다. 그런데 아는 사람 말로는 어릴 때 치료할 수도 있고 경비면에서도 그게 더 났다 하네요.
어느게 옳은 것인지... 한참 사춘기때 아이가 마음껏 웃지도 못하고(앞니라서 더욱..)정서적으로 영향을 미칠까 걱정도 됩니다.
지금 치료가 가능한가요?
아니면 이가 다 자란 성장기 이후가 적절한가요?
그리고 법랑질형성부전증이란건 왜 생기는 건지요?
두서없이 길게 썼네요.
빠른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메일로 주시면 좋겠어요)
수고하세요.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법랑질 형성 부전증에 대해서 물어 보셨는데요. 법랑질 형성 부전증은 유치와 영구치에 모두 발생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발생빈도는 전체 인구당 1/14000 또는 1/16000이며 다양한 임상 증상을 나타내며 치아의 석회화 부전형, 성숙 부전형, 형성 부전형 등 3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 현재 귀댁 아이의 치아 상태를 보지 못해 정확한 확답은 힘들군요. 혹시 부모님이 감지하지 못했던 아이의 유치 앞니 부분에 외상이나 심한 충치가 있었었는지 궁금하군요. 만약 그렇다면 유치 뿌리 끝 바로 하방에 자리 잡고 있는 영구치 씨앗의 바깥쪽이나 안쪽면 치아 표면(법랑질)에 형태 이상을 초래 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영구 치아 바깥쪽에 결합이 생기는 법랑질 형성부전증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아이가 심미적으로 예민하다거나 사춘기전 외모에 무척 신경을 쓴다면 법랑질 형성 부전증을 미리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교정은 정확한 상태 파악후 치료시기를 결정할 수 있겠습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메일로 개인적으로도 답변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꼬마이( 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