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치과치료에관한 궁금증
원장샘 조회수:1340
2014-02-06 21:00:16
고등학생 wrote:
> 안년하세요 전 남고등학생입니다 제가궁금한것은 초등학교때 앞니와 어금치 치료를 했었습니다 어금니는 은색으로 덥어쒸었고 앞니두개는 치아와같은색으로 떼웠는데 앞니는 고등학교들어 갈때쯤 앞니도 덥어쒸우라고 했습니다 그리고지금 어금니 덥어쒸운것이 떨어져서 치과에 가니 어금니는 처음에 덥어쒸운건 못쓰고 새로 덥어쒸워야하고 앞니도덥어쒸우라고 했습니다 가격은비싼건 70만원 싼건45만원 이라는곳도있고 다른곳에서는 앞니덥어쒸우면안좋아서 그냥 앞니 다시 때워주고 6개월에 한번 검사받고 어금니는 처음에 갔던곳과 같은말이었고 스케일링도 해야하고 가격은50만원좀 넘는다던데 어금니 덥어쒸운거 다시못쓰고 새로 해여야하나요? 그리고 가격은 왜이렇게비싼가요? 집에 돈도없는데 만약 치료안하고 두면 어떻게 되나요 부모님도 이가 안좋으셔서 치료 하셔야 하는데 제가치료받을려니까 미안하기도하고 가격도 너무비싸서 걱정됩니다 그리고 음식 씹을때 왼쪽으로만 지금까지 씹어서그런지 입을 벌릴때 가끔씩 왼쪽턱에서 딱딱 소리도나고 입을다물었을때 뭔가가 좀불편하고 오른쪽과 왼쪽 에높낮이도 다른것같습니다 그리고 초등학교때 다른 어금니 떼운것이있는데 그거 때우기전에 제가 어금니에 충치 생긴곳을 옷핀 끝부분으로 쑤시다가 끝부분이 아주 조금 부러 졌었는데 거기 떼울때 제가 그예길 안했습니다 제가 아주 내성적이어서 그런데 거기 때우기전에 무슨 도구로 이갈고 할때 그옷삔 끝부분이 잇몸 같은데로 들어가진 안았을까요 ? 그때 그런 느낌이들어서요 . 돈도 없는데 걱정도 되고 답변부탁 드려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우선 어금니와 앞니 모두 아주 소중한 치아입니다. 어금니는 맷돌같이 음식물을 갈아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부분이 예전에 많이 썩어 옷핀같은것으로 찔러서 끝이 부러졌는지 잇몸속에 박혀있는지는 엑스레이 사진한장 찍어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어금니 한쪽이 안좋아 한쪽으로만 씹는(편측저작)상태가 계속되는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의 한쪽면 바퀴만 계속 닳아질경우 차는 기울며 핸들조정시 차가 반듯하게 나아가지 않게 되며 기울어지는 이치와 비슷합니다. 편측저작습관으로 목의 뻣뻣함, 악관절에서 딱딱거리며 소리남, 허리통증, 좌골신경통, 어깨 결림, 편두통 등 무수히 많은 질환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성인도 마찬가지 원인을 제대로 모르고 어뚱하게 허리치료 물리치료 받고 계신분도 아주 많습니다. 그래서 이의 치료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입안균형이 무너지면 모든 몸의 모든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어금니와 앞니는 비용이 정 걱정되시면 일단 가장 저렴한 것으로 하시구요. 나중에 여유가 되시면 좀 좋은것으로 다시 해주시는 것이 보철물의 정교함 심미성 그리고 보철 수명 측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보철비는 금값과 제조(기공)비 치료비등 모든것이 합산되어 나오므로 좀 비싸다고 생각되실 수 있지만 한치의 오차없이 보석을 가공하는 것처럼 아주 정교함과 힘든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그렇게 비싼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예전 보철물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지 물어보셨는데요. 보철은 모자처럼 머리에 꼭 맞게 되어야 합니다.만약 오래되어 잘 맞지 않고 헐거워져있거나 다시 이머리 안쪽에 충치가 생겨있는 경우 그대로 다시 예전것을 씌워주면 이머리 부분이 다시 썩어들어가며, 심각한경우 나중에 어금니를 빼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앞니는 개인의 개성을 나타내주며 정서적, 심미적, 기능적(가위처럼 음식물의 절단작용)으로 아주 중요합니다. 앞니가 썩어있거나 깨진경우, 웃기도 힘들며 정신적으로 위축되며, 보기에도 무척 않좋습니다. 부모님께 잘 말씀드리구 되도록 빨리 치료 받으시는 것이 낫겠군요.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