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25개월된 여아의 아랫니가 아직도 안나와요
원장샘 조회수:1236
2014-02-06 20:01:06
곽은주 wrote:
> 안녕하십니까?
> 저의 딸아이는 태어날때 아랫니 아랫부분이 불룩하더니 생후1주일이 지나면서 이가 나기시작했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과잉치라고 뽑아주라고 하시기에 생후2주일에 발치하였습니다. 뽑힌이는 이모양만 있고 뿌리는 없는 안이 텅빈 모양이었습니다.
>
> 그런데 4개월쯤 지나자 뾰족한 이가 나오는듯 싶더니 입안을 닦는 도중 힘없이 뚝 떨어져 나갔습니다. 이형태가 아닌 작은 쪼가리같은 것이었습니다.
>
> 6개월쯤되었을때 동네치과에 가서 사진을 찍어봤는데 밑에 이가 있으니 안심하라고 하시더군요.
> 그런데 지금은 이 아이가 25개월이 되었는데도 이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
> 잇몸이 단단해서 그런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잇몸절개를 하면 나온다고들 하던데요.
> 아니면 이미 빠진 이가 과잉치가 아니라 유치였을까요?
>
> 바쁘시더라도 성의있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 (아이가 음식먹을때 절단을 잘 못해서 힘들어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보내주신 편지는 잘 읽어보았습니다. 귀댁아이는 선천치를 가지고 있었던 것 같군요. 이 선천치는 주로 출생30일 이후에 맹출하며 발생빈도는 아주 낮습니다. 정상적인 유치는 보통 생후 6개월 경에 나지만 이 선천치는 이렇듯 조기에 맹출하며 미성숙 치아이기 때문에 뿌리 발달이 잘안되있어 이가 심하게 움직이며, 탈락되어 아기가 삼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로 이를 뽑아주기도 합니다. 또는 아기의 혀에 손상을 주거나 모유를 줄 때 엄마 젖꼭지에 상처를 주기 때문에 발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이 없다면 인접치의 순조로운 맹출과 성장을 위해서 남겨두는 것도 바람직 합니다.
그리고 현재 아이가 25개월이 지나도 아랫턱 앞니가 나오지 않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잇몸살이 두꺼워 나오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잇몸절개를 하면 대부분 이가 나옵니다. 예전에 비해 이가 조금이라도 올라오고 있는지 알아보시려면 치과에 가셔서 치아 엑스레이 사진 한 장 찍어 보시면 될 것 같네요. 또 물어보신 이미 빠진 이(신생치)는 유치가 아니니 너무 걱정하시지 마시구요. 그리고 유치 앞니는 말씀하신 대로 절단과 발음에 중요한데 현재 아랫턱 앞니가 없으니 약간 힘들어 하겠지만 지금 당장은 어쩔 수 없네요. 유치 틀니를 넣어주기에도 아직 나이가 너무 어리기 때문입니다.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느지요 . 감사합니다.
--- 2000 10/15 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