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충치 때문에
원장샘 조회수:1288
2014-02-06 20:01:03
환자 wrote:
> 공무원입니다.
> 6월 22일 경 관저동 건양대 병원에서 치과 검진을 받았습니다.(공무원 건강 검진)
> 그 때는 왼쪽 아래 맨 뒤 어금니가 썪었으니 치료하라고 의사선생님이 말씀하셨지요.
> 그래서 8월 11일(오늘) 동네 치과 병원에 가보니 글쎄...
> 무려 13개의 충치가 있으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평상시 제가 거울을 통해 입 속을 자주 들여다보는데 설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의사선생님 말씀대로 어금니에 가느다란 검은 색 줄무늬를 보여 주시더군요.
> 또한 여러 가지 이유(인체의 유해성, 접촉면의 돌출)로 아말감보다는 레진이나 금으로 치료받을 것을 권하시더라구요.
> 한 두개도 아니고 13개라서 망설여지는군요.
>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가격은 어떤가요? 궁금하군요.

안녕하세요 김도형치과입니다.
보내신 질문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치과에서 충치는 치아의 구조상 3단계로 나누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치아 가장 바깥쪽(법랑질 구조)에 생긴 충치를 초기 충치라 하며, 중기 충치는 치아의 법랑질 바로 안쪽(상아질구조)에 생긴 충치를 말합니다. 그리고 치아의 가장 안쪽 치아신경까지 침범한 충치를 말기 충치라 합니다. 그러나 초기 충치는 치과의사들이 대부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구강 검진시 치과선생님이 가장 심한 1곳만을 충치로 보셨을 것입니다. 또한 충치를 치료하는 재료도 설명 들으신대로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먼저 보험이 되는 재료인 아말감은 비용이 굉장히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합니다만 강도가 약하고 부분적으로 깨지거나 하여 2차충치(충전면 바로옆에서 생기는 충치)의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 레진이라는 재료는 치아색과 아주 유사하여 심미적으로 우수한 재료이나 금보다는 약하고 세월이 지나면 커피나 여러종류의 차나 음식물에 의해 약간 변색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인레이)으로 충전하는 방법은 현재 치과에서 사용하는 재료중 깨지거나 2차충치의 염려가 거의 없는 영구적인 재료이나 가격이 고가인 단점이 있습니다.
현재 비용이나 여러 가지 문제 때문에 상당히 고민이 되시겠네요. 저의 답변이 조그마한 보탬이 되시길 바라며 여러 가지 재료의 장단점을 꼼꼼히 비교하셔서 선택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000 8.11 김도형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