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우리 아가의 심각한 치아를 어쩌죠....? 유치 충치 다발성 치아 우식증
원장샘 조회수:1026
2014-02-06 16:12:27
승범이 엄마..... wrote:
>
> 안녕하세요... 아가의 치아가 걱정이 되어 이렇게 문을 두드립니다..
>
> 저의 아들은 30개월이 되었는데요..
> 며칠전 치과를 데리고 가서 충격적인 말을 들어서 이렇게 상담을 요청합니다..
>
> 지금 현재 우리 아가의 치아중 10개가 충치라고 하네요...
> 10개중 1개의 어금니을 치료를 했는데요... 크라운 재질로 씌워서 치료를 하더라구요..
> 글구 앞니 4개는 또 신경치료를 해야 한다는군여...
>
> 신경치료의 경우 1시간 가령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 이제 30개월밖에 안된 아이한테 넘 큰 고통이 아닐까요...?
> 긴시간을 요하는 치료를 꼭 해야만 하는지요...?
>
> 주위에서는 곧 영구치가 나오니 안해도 된다고 하던데요...
> 정말 영구치 나올때까지 방치를 해도 되는지..요..?
>
> 요즘 아들의 치아로 걱정이 많은 엄마의 간절한 상담이니 빠른 시간안에 답변 부탁드립니다.
>
> 그롬...기다리겠습니다....
>
> 안녕히 계세요...^^;;
>
>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보내주신 사연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현재 귀댁 아이의 경우 상당히 충치가 많은 다발성 치아우식증의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 듯 하군요. 유치는 나중에 영구치가 나오기전 초석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영구치로 대체하기 까지는 앞니의 경우는 만6세 까지는 유지되어야 하며, 유치 어금니는 아이가 초등학교 3-5학년 될때까지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치 뿌리 끝에는 영구치 씨앗이 있습니다. 유치가 만약 너무 심하게 썩은 경우에는 영구치 씨앗의 감염우려가 있기 때문에 꼭 신경치료가 요구됩니다. 귀댁 아이의 경우 신경치료를 안해주시고 방치하는 경우 영구치가 나오는 데 장애(영구치가 늦게 나오거나 조기에 뿌리 발달이 안된채 미성숙하여 나옴, 또는 치아 나오는 장애, 덧니 등등 )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만5세 정도라면 유치앞니의 경우 구강위생을 철저히 해주시는 경우, 신경치료 안하고 방치해 줄 수도 있으나 30개월 정도라면 아이가 어리고 치료가 힘들더라도 꼭 신경치료 해주시는 것이 좋겠군요.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2001 2/21 김도형 꼬마이치과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