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아이의 이빨에 검은 이끼(?)가 생겼어요!!
원장샘 조회수:2241
2014-02-05 15:46:14
양 은희 wrote:
> 30개월 된 남자아이입니다.
> 26개월정도 되었을 때부터 아랫니와 잇몸 사이에 검은 착색이 생기더니 윗니의 중간에도 검은 이끼처럼 보이는 얼룩이 생겼어요.
> 주로 이와 잇몸사이에 검은 띠가 생겨있고, 윗니에는 앞니만 빼고 검은 얼룩이 있어요.
> 치과에서는 충치는 아니라며 치아 상태는 건강하다고 합니다.
> 돐 전후해서 담배꽁초를 입안에 넣고 씹은 적이 몇번 있다고 했더니
> 니코틴 착색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 1년이 넘어서 나타나나요?
> 더구나 먹는것도 특별히 나쁜게 없는데, 조금씩 심해지는 것 같아요.
> 이젠 앞니에도 조금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 손톱으로 긁어 보았는데, 조금은 긁히기도 합니다.
> 도데체 이게 뭔지, 스케일링말고는 치료가 안돼는지, 왜 점점 심해지는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꼬마이치과입니다.

귀댁의 아이는 원인불명의 치아착색이라고 여겨집니다. 궁금해하신 치아착색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현재까지 알려져 있지 않으나, 구강철분제재나 청량제가 착색을 일을킬 수 있고 입안의 세균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착색의 종류는 흑색, 황색, 녹색착색등 여러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귀댁의 아이는 이러한 착색중에서 전형적인 흑색착색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듯 하군요.
이러한 흑색착색의 특징은 이와 잇몸사이에 좁고 연속적인 선이나 여러개의 점이 연결된 선으로 나타납니다. 어떤 연구가들은 이러한 착색부위에서는 충치가 잘 안생긴다고 하기도 하고, 다른 연구가들은 그러한 관계가 없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흑색의 색소침착은 구강위생이 불결한 환자에게서 자주 나타나며, 잇솔질로도 제거가 잘 안됩니다. 그래서 계속 착색이 쌓이고 제거가 안되 심해지는 것으로 보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공적으로 제거해주는 것 외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스켈링이 가장 적절한 치료법일 것 같군요.
-- 2000.6.18 꼬마이치과 ---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