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충치는 어떻게 생기나요? & 바른 치약 사용
김도형치과 조회수:5665 118.42.108.102
2017-01-13 10:44:38
충치는 어떻게 생기는가?

충치가 발생하는 원인 성분에는 설탕(당분)과 ,구강내 세균, 구강내 환경요인(입안의 침의 양, 불량한 구강위생, 식이습관) 및 시간(시간경과에 따라 충치발생)등 여러 구성요소가 있으며, 이러한 요인이 동시에 작용하여 충치가 발생합니다.

당분(설탕)이 들어있는 음료나 음식물이 치아표면에 붙어 점착성의 당단백질(Glycoprotein) 피막을 형성하며 이 피막에 세균이 붙어서 세균의 군락을 형성합니다. 이것을 플라그(Plaque 치태)라고 합니다. 이 치태는 치면의 일부를 덮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이표면이 희끗희끗 또는 검으스레해지며 마치 비스켓처럼 푸석푸석해지는 충치를 유발시킵니다.

음식물 섭취후 3분이내 바로 칫솔질을 하지 않으면 구강내(입안)의 pH(산성도)가 낮아지며 구강이 산성화되면 치아를 조금씩 부식시킵니다. 어떻게 치아를 부식시키냐면요, 치아의 주성분인 무기질(칼슘등)을 탈회(칼슘성분이 빠져나감)시키고, 치아의 유기질을 파괴시켜서 딱딱한 이가 마치 썩은 과일처럼 물렁거리는 것 처럼 충치가 발생하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크기가 무척 크고 깊어집니다.

치아관리 333법칙 아시죠? 하루에 3번, 최소 3분정도, 식사후 바로 3분이내 정확한 칫솔질이 중요하며 아울러 식습관도 아주 중요합니다.

되도록이면 설탕이 들어있는 음식물의 섭취를 줄이며 이를 깨끗하게 해주는 채소류의 섭취가 권장됩니다.

또 전동칫솔은 이를 마모시킬 수도 있으니 장애자나 노약자를 제외하고 일반인은 되도록 사용하지마시고 일반 부드러운 칫솔 권장합니다.

이를 닦는것보다 치약을 콩알보다 더 작게 아주 극소량 사용하고(안그러면 이가 점점 닳아져버립니다.) 거품이 안나오게 입안을 마구 마구 헹궈서 치약 거품을 만드는 인공 계면활성제랑 마모제등 치약 성분이 입안에 안남게 해주길 바랍니다. 이런 치약 성분이 바쁘다고 대충 헹궈서 평생 인체에 쌓이게 되면 동물이나 인체 실험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정확한 데이타나 연구가 충분 하지는 않지만
요즘 안타깝게 주변에 너무 많은 목부분에 발생하는 갑상샘 질환,아토피, 불임등 기타 인체를 교란 시켜 여러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여겨집니다 (저의 부족한 개인적인 주관적 견해입니다.)
그리고 간혹 소금으로 이 닦으시는 분 있는데 이가 심하게 닳아집니다 모래로 닦는것과 같이 평생 사용할 소중한 친구 이가 닳아집니다. 절대 안됩니다~

여러분의 멋진 부모님이 물려주신 이를 소중하게!

두서없는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김도형치과 김도형 ---
 
 

댓글[0]

열기 닫기